칸 영화제 남우주연상, 감독상 같은 해 동시 수상!! 대박난 배급사 CJ ENM! 이미경 부회장의 물심양면 지원까지 화제. 송강호, 박찬욱의 수상소감
<영화제 수상작 특집 - 칸 국제영화제>
영화 '브로커(2022)'의 송강호, 영화 '헤어질 결심(2022)'의 박찬욱 감독이 28일 오후 8시 30분(현지) 프랑스 칸에서 열린 제75회 칸 국제영화제 폐막식에서 한국 남자 배우 최초로 남우주연상, 2002년 '취화선' 임권택 감독에 이어 두번 째로 감독상을 수상했다.
깐느의 부름(?)에 7번이나 답한(?) 남자, 송강호
'브로커'는 공식 폐막식에 앞서 에큐메니컬상(Prize of the Ecumenical Jury)도 수상하며 큰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에큐메니컬 심사위원상은 인간 존재를 깊이 있게 성찰(인간에 대한 상처, 실패, 희망등)한 예술적 깊이과 성취가 돋보이는 영화에게 수여되는 상이다. 1973년부터 주요 국제 영화제에서 상영된 장편 영화에 대한 독립 영화상으로, 이 상은 기독교 영화 제작자, 영화 평론가 및 기타 영화 전문가들에 의해 만들어졌다. 에큐메니칼 배심원단은 가톨릭 신자 및 개신교 인터 필름에 의해 지명된다. ecumenical 뜻 : 전기독교적인, 세계 교회주의의, 요소가 혼합한, 전반적인, 보편적인)
전 세계의 영화 전문가들과 언론이 주목한 폐막식에서 송강호는 자신의 이름이 남우주연상 수상자로 호명되자 옆자리에 앉은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 강동원과 진한 포옹을 나누며 수상의 기쁨을 만끽했고, '헤어질 결심'으로 감독상을 수상한 박찬욱 감독, 주연배우 박해일과도 진한 포옹을 하기도 했다.
송강호와 박해일은 영화 '살인의 추억', '괴물', '나랏말싸미'에서 호흡을 맞춘 영화계 절친이다.
또, 송강호가 출연했던 박찬욱 감독의 '박쥐'는 2009년 62회 칸 영화제 심사위원상을 수상한 작품이기도 하다.
'감사합니다(메르시보꾸(Merci beaucoup.)'라며 수상소감을 시작한 송강호는 '너무 감사하고 영광스럽습니다. 위대한 예술가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님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같이 해준 강동원, 이지은, 이주영, 배두나에게 깊은 감사와 영광을 같이 나누고 싶습니다'며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과 동료 배우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이어 송강호는 '이유진 대표님(제작사 영화사 집), 그리고 CJ 관계자 여러분들께도 심심한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아울러 지금 2층에 있을 사랑하는 가족들과 함께 왔는데 오늘 큰 선물이 된 거 같아 기쁘고, 이 트로피의 영광과 영원한 사랑을 바칩니다. 끝으로 대한민국의 수많은 영화팬 여러분들께 이 영광을 바칩니다'라며 진심이 가득 담기면서도 벅찬 수상 소감을 전했다.
이어진 프레스 컨퍼런스에서 송강호는 '정말 영광스럽고, 한국 영화의 다양성을 예의주시해 주시고 박수 쳐주시고 성원을 보내주시는 여러분들이 계셨기 때문에 좋은 결과가 있지 않았나'라며 겸손한 자세로 인터뷰를 이어갔다.
대한민국 대표 배우에서, 이제는 세계적인 대표 배우로 자리매김한 송강호는 2019년 <기생충>의 황금종려상 수상 영광에 이어 한국 남자 배우 최초로 칸 국제영화제 남우주연상 수상이라는 신기록을 세우게 됐다.
한국 배우가 칸 국제영화제에서 연기상을 받은 것은 2007년 전도연의 여우주연상 '밀양' 이후 두 번째다.
(이로써 영화 '밀양'은 칸 영화제 남우주연상, 여우주연상을 배출한 영화가 됐다. 원작 [벌레 이야기(이청준)])
밀양의 명대사
'어떻게 용서를 해요, 하나님이 벌써 용서하셨다는데... 어떻게 그럴 수가 있어요. 내가 용서를 해야지, 어떻게 하나님이 먼저 용서를 해요'
- 이신애(전도연)
이제 송강호는 '괴물'(2006, 감독주간), '밀양'(2007, 경쟁 부문), '좋은 놈, 나쁜 놈, 이상한 놈'(2008, 비경쟁 부문), '박쥐'(2009, 경쟁 부문), '기생충'(2019, 경쟁 부문), '비상선언'(2021, 비경쟁 부문), '브로커'(2022, 경쟁 부문)로 총 7번의 칸 초청을 받으며 국내 배우 중 칸 경쟁 부문 최다 진출이라는 타이틀 역시 보유하게 됐다.
(송강호는 2021년에는 한국 남자 배우 최초로 칸 국제영화제 경쟁 부문 심사위원으로도 참여하기도 했다.)
영화 비상선언 관련글
'브로커'는 전 세계 171개국에 선판매되며 압도적인 해외 판매 성과를 기록한 것에 이어 칸의 남우주연상까지 수상하며, 세계적인 화제작으로 부상했다.
아이유의 본명 이지은, 배우 이지은이 출연하는 영화로 알려졌다가 이제는 칸영화제 남우주연상을 배출한 영화로 더욱 유명해진 '브로커'는 22년 6월 8일 개봉예정이다.
'올드보이', '박쥐'가 끝이 아니었다. '헤어질 결심'까지. 끝나지 않은 박찬욱의 여정
박찬욱 감독은 프랑스 칸 뤼미에르 극장에서 열린 제75회 칸 국제영화제 폐막식에서 감독상을 수상했다.
수상을 위해 단상에 오른 박찬욱 감독은 'Covid 시대를 겪으면서 우리 인류가 국경을 높이 올릴 때도 있었지만 또 하나의 단일한 공포와 근심을 공유하기도 했습니다. 영화도 극장에 손님이 끊어지는 시대를 겪었지만 그만큼이나 영화관이라는 극장이라는 곳이 얼마나 소중한 것인지 우리 모두가 깨닫는 계기가 되기도 했습니다. 우리가 이 질병을 이겨낼 희망과 힘을 가진 것처럼 우리 영화도 우리 영화인들도 영화관을 지키면서 영화를 영원히 지켜내리라 믿습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이 영화를 만드는 데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은 CJ 미키 리(CJ그룹 이미경 부회장), 정서경 각본가를 비롯한 많은 크루들에게 감사를 표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박해일, 그리고 탕웨이 이 두 사람에게 보내는 저의 사랑은 뭐라 말로… 더 이상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라고 따뜻한 마음이 담긴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2022년 가장 매혹적인 만남, 박찬욱 감독 [헤어질 결심] 1차 예고편
박찬욱 감독은 작품 '올드보이'로 제57회 칸 국제영화제 심사위원대상을 받았었으며, '박쥐' 로 제62회 칸 국제영화제 심사위원상을 받았었다.
또, '아가씨'로 제69회 칸 국제영화제 경쟁 부문에 초청되기도 했었다.
박찬욱 감독은 드디어 6년 만에 '헤어질 결심'으로 감독상까지 받는 쾌거를 달성했다.
이는 칸 국제영화제 세 번째 본상 수상으로 한국영화인 최다 수상 기록이다.
영화 '헤어질 결심' 은 공개 직후 각국 매체가 발표하는 평점 집계에서 경쟁 부문 진출작 중 최고점을 받으며 수상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기도 했었다.
'헤어질 결심'은 전 세계 192개국에 선판매되었으며, 2002년 임권택 감독 '취화선'에 이어 20년 만의 감독상 수상이라는 기록을 세웠다.
전 세계 영화계에서 가장 뜨거운 화제작인 '헤어질 결심'은 22년 6월 29일 개봉 예정이다.
영화 브로커/헤어질결심 기본정보(출연진/제작)
브로커(2022) (영어제목 : broker)
*브로커(broker) 뜻 : 다른 사람의 의뢰를 받고 상행위의 대리 또는 매개를 하여 이에 대한 수수료를 받는 상인 등을 말한다.
각본&감독 : 고레에다 히로카즈 / #어느가족 (칸 영화제 황금종려상) #세번째살인 #바닷마을다이어리 #그렇게아버지가된다 (칸영화제 심사위원상 수상작) #공기인형
촬영감독 : 홍경표
음악감독 : 정재일
장르 : 드라마
제작사 : 영화사집
배급사 : CJ ENM(영화사업본부)
촬영기간 : 21년 4월 14일 ~ 21년 6월 22일
개봉일 : 2022년 6월 8일(국내) / 6월 24일(일본)
상영시간 : 129분
상영등급 : 12세 이상 관람가
출연배우 : #송강호 #강동원 #배두나 #이지은 (아이유) #이주영 #백현진 #강길우 #김예은 #송새벽
시놉시스(줄거리)
세탁소를 운영하지만 늘 빚에 시달리는 ‘상현’(송강호)과 베이비 박스 시설에서 일하는 보육원 출신의 ‘동수’(강동원). 거센 비가 내리는 어느 날 밤, 그들은 베이비 박스에 놓인 한 아기를 몰래 데려간다. 하지만 이튿날, 생각지 못하게 엄마 ‘소영’(이지은)이 아기 ‘우성’을 찾으러 돌아온다. 아기가 사라진 것을 안 소영이 경찰에 신고하려 하자 솔직하게 털어놓는 두 사람. 우성이를 잘 키울 적임자를 찾아 주기 위해서 그랬다는 변명이 기가 막히지만 소영은 우성이의 새 부모를 찾는 여정에 상현, 동수와 함께하기로 한다. 한편 이 모든 과정을 지켜본 형사 ‘수진’(배두나)과 후배 ‘이형사’(이주영). 반 년째 이어온 수사를 마무리할 수 있는 결정적 증거를 포착하기 위해 이들의 뒤를 조용히 쫓는다. 베이비 박스, 그곳에서 의도치 않게 만난 이들의 예기치 못한 특별한 여정이 시작된다.
📺22년 6월 7일 아이유의 팔레트에 브로커팀 등장!! with 강동원 송강호 이주영
헤어질 결심(2022) (영어제목 : Decision To leave)
각본 : 정서경, 박찬욱
감독 : 박찬욱 #친절한금자씨 #박쥐 #올드보이 #공동경비구역JSA #복수는나의것 #스토커 #아가씨 #일장춘몽 #동조자 (HBO드라마) #래틀크릭의강도들 (아마존프라임(미정))
장르 : 로맨스, 멜로, 드라마, 서스펜스, 스릴러, 미스터리
촬영감독 : 김지용
음악감독 : 조영욱
제작사 : 모호필름
배급사 : CJ ENM(영화사업본부)
개봉일 : 22년 6월 29일(국내) / 22년 가을(미국)
출연배우 : #탕웨이 #박해일 #이정현 #고경표 #정이서 #김신영 #정하담 #정영숙 #박용우 #유태오 #고민시 #박정민 #서현우 #이학주
시놉시스(줄거리)
산 정상에서 추락한 한 남자의 변사 사건. 담당 형사 '해준'(박해일)은 사망자의 아내 '서래'(탕웨이)와 마주하게 된다. "산에 가서 안 오면 걱정했어요, 마침내 죽을까 봐." 남편의 죽음 앞에서 특별한 동요를 보이지 않는 '서래'. 경찰은 보통의 유가족과는 다른 '서래'를 용의선상에 올린다. '해준'은 사건 당일의 알리바이 탐문과 신문, 잠복수사를 통해 '서래'를 알아가면서 그녀에 대한 관심이 점점 커져가는 것을 느낀다. 한편, 좀처럼 속을 짐작하기 어려운 '서래'는 상대가 자신을 의심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조금의 망설임도 없이 '해준'을 대하는데…. 진심을 숨기는 용의자 용의자에게 의심과 관심을 동시에 느끼는 형사 그들의 <헤어질 결심>
#2022년개봉작품 #칸영화제수상작 #평론가극찬영화 #아이유출연영화 #칸영화제초청작 #감동적인영화 #로맨스스릴러영화 #미스터리영화
ⓒ무비뉴스 MEWS
자료출처 CJ(CJ ENM, CJ CGV), 이지은(아이유)insta(dlwlrma), 탕웨이insta(tangwei_mbox)
배우 이지은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