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vie(영화)/Basic(영화기초)

스탠드 얼론 시퀄(Stand-alone sequel) [영화용어] +노타임투다이뜻

반응형


캣무비의 영화기초, 영화용어


스탠드 얼론 시퀄(Stand-alone sequel) 


Stand-alone  = 독립영화

Sequel = 속편


속편인데 독립영화.


세계관을 공유하지만, 스토리와 인물이 다른 작품을 뜻한다. 



미국에서는 스탠드얼론필름(Standalone film)이라고 부르며, 기존의 작품(본편)에서 따로 분리되어 나온 파생작품을 뜻하는 스핀오프(spin-off)와도 연관되어 있다. 


본전(本傳)에 빠진 부분을 따로 적은 전기를 뜻하는 외전(外傳)으로 볼 수도있다. 


속편이지만, 독립영화면서도 세계관을 공유하고 어떤 작품에서는 본편의 등장인물이 등장하기도하며, 본편과 독립영화과 세계관을 제외하고 어떠한 연관도 없는 작품도 있다.


이런 부분에서 시리즈(series)란 무엇인가에 대해 깊이 고민하게 하는 용어이기도하다.


`속편독립영화(stand alone sequel)`가 본편의 정식 후속작이긴 하지만, 그럼에도 중요한 부분은 본편을 보지 않더라도 충분히 영화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는것이다.


물론 영화연출자가 영화의 해석을 다양화하기 위해서 `의도된 불친절함`을 고려했다면 관객의 입장에서도 넘어갈 수 있는 부분이긴 하다.



2020년 11월 계봉 예정인 007시리즈 `노 타임 투 다이(No Time to Die)`

다니엘 크레이그, 레아 세이두, 벤 위쇼, 나오미 해리스, 아나 데 아르마스, 러샤나 린치 출연

공식예고편 >> youtube


*원래는 개봉일이 2020년 4월이였으나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로 인해 2020년 11월로 연기하게 되었다.


No Time to Die 뜻

- 죽을 시간이 없다(죽을때가아니다)




스탠드얼론시퀄 관련영화

 - 007시리즈 


 - 마블코믹스(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

 - 트랜스포머

 - 쥬라기공원



ⓒ무비캣의 무비뉴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