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vie(영화)/News(영화소식)

2023 전주국제영화제(JIFF,24회) 한국경쟁부문 선정작 11편 상영시간표 극장 예매 - 영화기본정보 폭설 감독 한소희 이설 김재경

반응형

제 24회 전주국제영화제, 한국경쟁 부문 선정작

1. <너를 줍다 Flowers of mold>(심혜정) 

2. <당신으로부터 From You>(신동민) 

3. <미확인 Unidentified>(전주영) 

4. <믿을 수 있는 사람 A Tour Guide>(곽은미) 

5. <밤 산책 Night Walk>(손구용) 

6. <수궁 Sugung-The Underwater Palace>(유수연) 

7. <어쩌다 활동가 Warm Welcome>(박마리솔) 

8. <우리는 천국에 갈 순 없지만 사랑은 할 수 있겠지(우.천.사) No Heaven, But Love.>(한제이) 

9. <우리와 상관없이 Regardless of Us>(유형준) 

10. <잔챙이 Small Fry>(박중하) 

11. <폭설 Heavy snow>(윤수익) 

 

 

제24회 전주국제영화제(전국제) 공식 트레일러

 

23년 4월 27일부터 5월 6일까지 진행되는 전주국제영화제가 한국경쟁 부문 선정작 11편을 공개했다.

 

전주국제영화제는 올해 한국경쟁 부문에 111편이 출품되었으며, 이 가운데 심사를 거쳐 극영화 8편, 다큐멘터리 2편, 실험 다큐멘터리 1편, 총 11편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전주국제영화제의 한국경쟁 부문연출자의 첫 번째 또는 두 번째 장편 연출작을 선보이는 섹션이다.

 

그간 이재은, 임지선 감독의 <성적표의 김민영>(22회), 정지혜 감독의 <정순>(23회) 등이 대상을 수상했었다.

 

🎬성적표의 김민영 : 제 51회 로테르담 국제영화제, 제 41회 하와이국제영화제, 제 22회 샌디에고아시아영화제 초청 (영화정보 보러가기)

🎬정순 : 제 66회 런던국제영화제, 제 59회 금마장, 제 70회 산세바스티안국제영화제 초청 (영화정보 보러가기)

 

제24회 전주국제영화제는 오는 4월 27일(목)부터 5월 6일(토)까지 열흘간 전주 영화의거리 일대에서 개최된다.

 

한국경쟁 부문 선정작(11편) 줄거리/예매

리뷰 > 프로그래머 문석

 

 

1. 너를 줍다

심혜정 감독의 <너를 줍다>는 쓰레기를 통해 다른 사람의 본질을 파악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주인공과 옆집 남자의 만남을 통해 현대 사회에서 사람들이 맺는 관계의 이면을 바라보는 작품이다.

# 20회 영화제 <욕창> (심혜정)

 

전작 <욕창>을 통해 가부장적 가족 관계, 돌봄 노동, 노인 문제 등을 깊이 있게 조명했던 심혜정 감독은 신작 <너를 줍다>를 통해서는 사랑이라는 감정의 깊은 구석을 파고든다.

쓰레기를 통해 다른 사람의 본질을 파악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주인공과 놀랍게 깔끔히 쓰레기를 처리하는 옆집 남자의 만남을 통해 현대 사회에서 사람들이 맺고 있는 관계의 이면을 바라본다

 

출연배우 김재경, 현우, 김율하, 김신영

 

> 너를 줍다 상영일자/상영시간/상영극장/티켓예매 바로가기

 

 

반응형

 

2. 당신으로부터

신동민 감독의 다큐멘터리 <당신으로부터>는 다큐멘터리와 드라마의 경계를 넘나드는 3부작으로 구성된 독특한 작품으로, 감독 본인과 그의 친모인 김혜정 씨가 직접 출연한다.

# 21회 영화제 <바람아 안개를 걷어가다오>

 

끈적하면서도 징글징글한 가족이라는 세계를 드러냈던 데뷔작 <바람아 안개를 걷어가다오>의 신동민 감독은 <당신으로부터>에서 가족이라는 주제를 연장하면서 자신의 ‘스타일’을 각인시킨다.

전작에서처럼 감독의 어머니인 김혜정 씨가 출연할 뿐 아니라 감독 자신이 그 아들을 연기해 다큐멘터리와 드라마의 경계를 넘나들며, 이번에도 엇물리는 3부작 구성을 선보인다.

 

출연배우 : 강민주, 이금주, 김혜정, 신동민

 

> 당신으로부터 상영일자/상영시간/상영극장/티켓예매 바로가기

 

 

 

 

3. 우리는 천국에 갈 순 없지만 사랑은 할 수 있겠지(우.천.사)

한제이 감독의 <우리는 천국에 갈 순 없지만 사랑은 할 수 있겠지(우.천.사)>는 청춘 퀴어 드라마로, 1999년의 고등학교 태권도부를 배경으로 우정과 사랑, 만성화된 폭력과 성폭력 등을 다룬다.

 # 21회 영화제 <담쟁이>

 

정통 퀴어 멜로드라마라 할 수 있는 <담쟁이>로 전주에서 화제를 모았던 한제이 감독의 두 번째 장편 <우리는 천국에 갈 순 없지만 사랑은 할 수 있겠지>는 청춘 퀴어 드라마라고 부를 수 있다.

1999년 한 고등학교 태권도부를 배경으로 우정과 사랑, 그리고 만성화된 폭력과 성폭력을 겪으며 아파하고 성장하는 아이들의 이야기를 담는다.

박수연, 이유미 등 배우들의 싱그러운 연기가 인상적이다. 

 

출연배우 : 박수연, 이유미, 신기환, 김현목

 

> 우리는 천국에 갈 순 없지만 사랑은 할 수 있겠지 상영일자/상영시간/상영극장/티켓예매 바로가기

 

 

 

4. 폭설

10년 만의 신작으로 돌아온 윤수익 감독의 <폭설>은 고등학생인 두 소녀가 강릉과 서울을 오가며 우정과 사랑을 나누는 이야기다.

# 14회 영화제 <그로기 썸머>

 

청춘의 성장담을 역동적으로 담았던 <그로기 썸머> 이후 윤수익 감독이 내놓은 10년 만의 신작 <폭설>은 어른이 되어가는 두 소녀의 우정과 사랑을 그린다.

고등학생인 두 친구는 강릉과 서울을 오가면서 다양한 감정을 나누며 사랑하게 된다.

분절된 시간과 공간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지속되는 두 소녀의 감정을 오롯하게 담아낸다.

풋풋한 시절 한소희 배우의 모습을 보는 재미도 있다. 

 

출연배우 : 한해인, 한소희

 

> 폭설 상영일자/상영시간/상영극장/티켓예매 바로가기

 

 

 

5. 미확인

전주영 감독의 <미확인>은 1993년 정체를 알 수 없는 UFO가 지구 위 각 도시 상공에 나타났다는 가상의 사실을 전제로 한 영화다.

# 23년 로테르담국제영화제 하버 부문, 22년 싱가포르국제영화제 언더커런트 부문 상영

 

하지만 놀랍게도 그 이후로 29년 동안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은 듯 보이는데, 언젠가부터 외계인들이 지구인을 가장해 등장하고 있다는 소문이 돌며 이야기가 전개된다.

풍자와 유머, 그리고 날카로운 시선을 가진 영화다. 

 

출연배우 : 장순, 김효인, 전영희, 신덕규

 

> 미확인 상영일자/상영시간/상영극장/티켓예매 바로가기

 

 

 

6. 밤 산책

손구용 감독의 <밤 산책>은 어떤 동네의 밤 풍경을 담아내는데, 어두운 화면은 손으로 그린 그림의 캔버스가 되기도 하고 조선시대 문인들의 시를 적는 배경이 되기도 하는 독특한 형식의 다큐멘터리이다.

# 23년 로테르담국제영화제 하버 부문 상영

 

전작인 <오후 풍경>의 밤 버전처럼 보이기도 하고 간밤의 꿈처럼 느껴지기도 하는 영화다. 

 

> 오후 풍경 상영일자/상영시간/상영극장/티켓예매 바로가기

 

 

 

 

7. 우리와 상관없이

객관적 진실과 주관적 진술, 혹은 실재와 허구의 간극과 모순이 드러나는 유형준 감독의 <우리와 상관없이>는 여배우가 뇌졸중으로 자신이 출연한 영화 시사회에 참석할 수 없게 되어 주변 지인들이 찾아와 시사회 결과를 알려주는 내용이다.

# 베를린국제영화제 포럼 부문 상영

 

주인공인 중년의 여배우가 갑작스러운 뇌졸중에 걸리면서 자신이 출연한 영화 시사회에 참석할 수 없게 되자 함께 작업했던 사람들이 잇달아 찾아와 시사회 결과를 들려주는데, 그들의 이야기는 어긋나고 엇갈린다.

이 안에서 객관적 진실과 주관적 진술, 혹은 실재와 허구 사이의 간극과 모순이 드러난다.

 

출연배우 : 조현진, 김미숙, 조소연, 최성원, 곽민규

 

> 우리와 상관없이 상영일자/상영시간/상영극장/티켓예매 바로가기

 

 

 

8. 수궁

소리꾼 정의진은 어전광대 정창업의 증손녀이자 인간문화재 정광수 명창의 딸로, 그 자신 또한 서울특별시 무형문화재 제32호 「수궁가」 예능 보유자다.

 

유수연 감독의 <수궁>은 어전광대 정창업의 증손녀이자 첫 판소리 인간문화재 정광수의 딸인 여성 소리꾼 정의진의 이야기를 담는다.

사라져가는 동편제의 전통 속에서 「수궁가」를 지키기 위해 전수자를 찾고 있는 그의 힘겨운 노력이 긴장감 있게 묘사된다. 한 여성 예술가의 고뇌를 엿볼 수 있게 하는 작품. 

 

출연배우 : 정의진, 이지선, 김다슬, 윤은서

 

> 수궁 상영일자/상영시간/상영극장/티켓예매 바로가기

 

 

 

9. 어쩌다 활동가

박마리솔 감독의 <어쩌다 활동가>는 이주 노동자의 인권을 위해 헌신하는 감독 자신의 어머니를 다루는 작품이다. 

 

이 영화는 주부로 생활하다 어느날부터 활동가로 살게 된 엄마의 이야기이기도 하지만, 가장 가깝지만 속내를 정확히 알기 어려운 엄마의 삶을 카메라로 이해하게 되는 감독의 이야기이기도 하다. 

 

출연배우 : 이윤정, 박마리솔

 

> 어쩌다 활동가 상영일자/상영시간/상영극장/티켓예매 바로가기

 

 

 

10. 믿을 수 있는 사람

곽은미 감독의 <믿을 수 있는 사람>은 탈북민 여성의 삶을 연대기 순으로 묘사한다.

 

여성은 관광통역안내사 자격증을 취득해 관광 가이드가 되며 일종의 코리안 드림을 꿈꾸기도 하고, 연락이 닿지 않는 동생을 찾아나서기도 한다.

이 영화는 외적 환경 변화와 타인에 대한 무관심 속에서 자신의 자리를 찾지 못하는 여성의 혼란스러운 표정에 주목한다. 

 

출연배우 : 이설, 오경화

 

> 믿을 수 있는 사람 상영일자/상영시간/상영극장/티켓예매 바로가기

 

 

 

11. 잔챙이

박중하 감독의 <잔챙이>는 낚시터를 배경으로 하는 독특한 분위기의 영화다.

상업영화 오디션에서 떨어진 배우가 유튜브 방송을 위해 낚시터를 찾았다가 자신을 떨어뜨린 영화의 감독과 다른 배우를 우연히 만나면서 벌어지는 일을 그린다. 

서로가 서로를 낚거나 낚이고자 하는 인물들의 모습을 흥미롭게 묘사한다. 

 

출연배우 : 김호원, 성환, 임채영

 

> 잔챙이 상영일자/상영시간/상영극장/티켓예매 바로가기

 

 

2023ⓒ친절한무비뉴스(MEWS)

사진, 자료 전주국제영화제(프로그래머 문석), 전국제 공식 트위터

반응형